티스토리 뷰

구체적 증상

재채기를 자주 한다.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알레르기성 비염 ★☆☆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 해롭지 않은 물질에도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 코 막힘, 맑은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꽃가루 등에 반응하는 계절성도 있습니다.

기침성 천식 ★☆☆

기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

꽃가루는 먼지, 수증기, 미세 먼지 등의 자극으로 기침이 심하게 나옵니다.

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내버려 두면 폐 기능이 저하됩니다.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

담배나 대기 유해 물질을 들이마셔 폐에 염증이 생기는 병.

만성 기침, 가래 끊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숨이 가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렴 ★★☆

폐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병.

기침, 가래, 발열, 가슴 통증, 숨이 막히는 등의 증세가 있습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재채기는 코로 들어온 이물질이나 자극물을 배출하기 위해 몸이 만들어 내는 반응입니다.

재채기 횟수가 많거나 만성적일 때는 꽃가루나 집 먼지 등의 알레르기로 생긴 염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니 참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기침은 감기나 인플루엔자, 알레르기 반응으로 목에 염증이 일어났을 때 발생합니다.

그 외로는 만성 폐색성 폐질환, 폐렴, 기침성 천식 등의 폐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랜 기간 기침이 계속되거나 가래가 끓거나 숨이 막히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폐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니 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셀프케어

기도의 염증은 기침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세심한 칫솔질과 수분 공급, 실내 가습, 방 청소 등으로 목에 부담을 주지 않는 생활환경을 조성하세요.

또한 목의 점막을 지켜 주는 음식(꿀, 생강, 표고버섯, 무, 연근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흡연은 폐 기능을 떨어뜨리는 만성 폐색성 폐질환을 일으키며 만성 기침의 원인입니다.

그러니 만성 기침 증상이 있는 흡연자분은 금연을 고려해 보세요.

알레르기성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온다면 의사에게 치료를 받으세요.

평소에 알레르기 물질을 가능한 한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