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체적 증상

많은 양의 혈액을 토한다.

가래나 침에 피가 섞여 나온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위궤양 ★★☆

위벽을 지키는 점막과 위산의 분비 균형이 깨져 위 점막이 짓무르고 다치는 병.

스트레스나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 등이 원인으로 메스꺼움, 위통, 속 쓰림, 토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십이지장궤양 ★★☆

위와 소장 사이에 있는 십이지장이 과도한 위산 분비로 짓무르고 다치는 병.

스트레스와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 흡연 등이 원인으로 메스꺼움, 위통, 토혈 같은 증세가 나타납니다.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

담배나 대기 유해 물질을 들이마셔 폐에 염증이 생기는 병.

만성 기침, 가래 끓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숨이 가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도암, 위암★★★

식도나 위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병.

가슴이 거북하거나 체중이 줄고, 가슴이나 등이 아픈 증상이 생깁니다.

상태가 나빠지면 피를 토합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식도, 위, 십이지장 등 입에 가까운 소화기에 피가 나면 토혈을 합니다.

이렇게 소화기 출혈을 일으키는 질병으로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급성 위점막병변, 위암, 식도암 등이 있습니다.

출혈량과 혈액의 색깔은 다양하지만, 대량으로 토혈했다면 혈압 저하와 출혈성 쇼크를 일으켜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량의 토혈이나 침이나 가래에 섞여 혈액이 보인다면 입 안이 찢어졌거나, 잇몸이 손상되었거나, 코피가 입으로 나오는 등의 상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토혈하는 질병으로는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폐암 등이 있습니다.

셀프케어

토혈을 일으키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같은 소화기 질환은 노화 외에도 불균형한 식생활, 과식,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이 원인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위장의 부담을 주지 않는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세요.

또한, 위궤양과 위암은 대개 부모 등에서 감염된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 때문일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검사를 받고, 균이 발견되면 그 균을 빨리 제거하는 편이 해당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담을 일으키는 만성 페색성 폐질환이나 폐암 등의 질병은 대개 흡연이 그 원인이니 가능한 한 삼가세요.

토혈을 한다면 생명에 지장이 있는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