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건망증이 잦아집니다. 약속을 까먹고, 대화를 마칠 무렵에는 처음에 했던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하며, 같은 질문을 되풀이하고, 열쇠와 지갑 등을 잃어버리며 혼자서는 더 이상 낯선 곳으로 여행을 가지 못합니다.

 

2. 사용하는 언어가 단순해지는 등 전과 달라지며, 문법적으로 옳지 않은 문장을 사용하고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지 못합니다.

 

3. 외부에서 별 사건이 생기지 않았는데도 기분이 오락가락합니다. 불안해하고 우울해하며 사람을 믿지 못합니다.

6주 이하의 일시적 변화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 태도가 변합니다. 사람을 피하고 질문을 회피하며 밤에 어슬렁거리고 자꾸 의존하려 합니다.

 

5. 행동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어떨 때는 말을 잘 듣다가 갑자기 고집을 부리며 뭐든 다 싫다고 우깁니다.

 

6. 자발성과 독립심이 사라집니다. 자꾸 불안해하고 선뜻 뭔가를 시작하지 못합니다.

 

7.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중요한 일에도 쉽게 집중하지 못하고 주변에 대한 관심이 줄어듭니다.

 

8. 친구의 생일 파티를 열어 주는 일처럼 늘 해 왔지만 복잡한 일을 하기 힘들어합니다.

 

9. 외모가 달라집니다. 옷을 거꾸로 입고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색깔의 옷을 입으며 신발 끈을 묶지 않고 짝짝이 신발을 신거나 옷에 음료나 음식물을 묻히고 다닙니다.

 

10. 집안일을 잘 못합니다. 음식을 함부로 버리고 상한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 두며 요리를 하지 못하고 집 안이 늘 어질러져 있습니다. 장을 보지 못하고 적합하지 않은 장소에 물건을 보관합니다.

11. 추상적 사고를 힘들어합니다.

 

12. 그래도 아직 체면을 차립니다. 실수를 숨깁니다.

 

13. 사고를 자주 칩니다. 음식을 태워 먹고 가스 밸브를 잠그지 않고 밤에도 문을 잠그지 않습니다.

 

14. 자식이나 이웃이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경험상 같이 사는 사람보다는 외부인이 변화를 더 일찍 알아차립니다.

 

15. 익숙한 환경에서도 헷갈립니다.

 

16. 점점 자기만 생각하고 이기적으로 변합니다.

 

17. 수면 리듬이 눈에 띄게 달라집니다. 이유도 없이 누워 있습니다.

 

18. 옛 친구나 지인들을 만나지 않습니다. 

'건강 이야기 > 치매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환자에게 어떻게 알릴까요?  (0) 2022.12.17
치매 조기 진단 필요성  (0) 2022.12.17
치매 초기 신호  (0) 2022.12.17
[치매 예방]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0) 2022.12.17
치매 예방  (0) 2022.1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