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르몬제와 생리

호르몬제는 지금은 쓰지 않는 고용량 1세대부터, 약국에서 파는 2세대, 3세대, 그리고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야 살 수 있는 4세대로 나뉩니다.

세대마다 프로게스테론 성분의 구체적 종류와 성분들의 함량이 다르고 이에 따라 부작용도 다릅니다.

호르몬제를 먹은 후에 생리가 언제 터질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휴약 2~3일 차부터 생리가 시작된다고 했는데 정말로 그랬습니다.

또한 생리 기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원래 최장 3일까지 생리가 지속되는 체질이었는데 생리컵을 사용하면서 생리 기간을 5~6일로 단축

시켰었습니다. 이제는 4~5일이면 생리가 끝나고 생리통도 크게 줄었습니다.

호르몬제 복용 방법

1. 21일 동안 호르몬제를 매일 같은 시간에 먹습니다.

2. 7일 동안 호르몬제 복용을 중단합니다.(휴약기)

3. 약에 따라 휴약기 7일 동안 아무 효과가 없는 알을 먹게 하기도 합니다. 약을 매일 먹는 습관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호르몬제 효과가 나타나는 원리

1. 배란하고 생리하는 기초 원리

규칙적인 겨우 한 달에 한 번씩, 난자가 나와 자궁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배란을 한 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나와 자궁 내벽을 두껍게 만듭니다.

혹시나 정자가 와서 난자와 수정이 된다면 수정란이 두툼하고 안전한 자궁 내벽에 폭 안겨 아기로 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기대와 달리 정자가 오지 않으면 프로게스테론은 지쳐 사라지고 더 이상 프로게스테론이 없으니 두꺼워진 자궁 내벽은 무너져 내립니다.

그렇게 무너지는 자궁 내벽이 바로 생리혈입니다.

요약하면 배란 →프로게스테론 증가 →자궁 내벽 두꺼워짐 →프로게스테론 감소 →자궁 내벽이 무너져 내림(이것이 곧 생리)

2. 호르몬제가 피임효과를 주는 원리

호르몬제에는 프로게스테론(합성 프로게스테론 혹은 그 유도체)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호르몬제를 먹으면 프로게스테론이 배란 전부터 고농도로 유지됩니다.

원래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후에 나오는 건데 이미 프로게스테론이 혈액 속에 돌아다니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면 우리 몸은 이미 배란을 한 줄 알고 배란하지 않습니다.

3. 호르몬제가 생리를 미루는 원리

자연적인 상황에서 배란을 했는데도 정자가 오지 않으면 프로게스테론은 다시 감소합니다.

그러면 자궁 내벽이 헐어지며 생리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호르몬제를 통해 프로게스테론의 농도를 계속 높게 유지해 주면 그만큼 자궁 내벽이 헐어지는 타이밍을 미룰 수 있습니다.

즉 생리를 미룰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생리를 계속 미루면 안 됩니다.

자궁 내벽이 두꺼운 상태로 너무 길게 유지되면 혹이 생기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호르몬제가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어주는 원리

자연적인 프로게스테론 증가 과정과는 달리, 호르몬제를 통해 프로게스테론을 증가시키는 것은 그 기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는 프로게스테론의 등장과 퇴장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언제 배란을 하고 프로게스테론이 나올지 그 타이밍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게스테론이 지쳐 없어지고 자궁 내벽이 헐도록 조절할 수도 없습니다.

즉 다음 생리를 언제 할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반대로 호르몬제를 먹다 중단하면 프로게스테론의 등장과 퇴장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제를 먹으면 프로게스테론이 몸속에 돌아다니고 약을 먹지 않으면 몸속에 프로게스테론이 더 이상 돌아다니지 않습니다.

내가 원래 며칠의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었는지와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더 이상 호르몬제를 먹지 않으면 프로게스테론이 몸에서 감소해 생리가 시작될 뿐입니다.

5. 호르몬제가 생리량을 달라지게 하는 이유

자연적인 생리와 호르몬제 휴약기동안 치르는 생리는 다릅니다.

자연적인 생리는 배란이라는 과정에 의한 것이고 자궁에 난자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호르몬제 휴약기 동안의 생리는 배란도 없고 난자도 없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호르몬제 휴약기 동안의 생리를 생리라고 부르지 않고 소퇴성 출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충격적일 수 있겠지만, 실은 이건 생리가 아닙니다.

그래서 피가 나오는 양에 있어서도 변화가 생깁니다.

물론 모두에게 양이 줄어드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원래보다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약 복용을 중단하면 자연적인 배란-생리 과정이 다시 시작됩니다.

댓글